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합격 후기. 컴활 1급? 2급?? 난이도 차이

by 성장기어른이 2024. 2. 19.

컴활 1급 합격


컴활 1급? 2급?? 난이도 차이가 클까?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크다.

 
 
 

1급이 2급 보다 어렵다. 많이 어렵다.

 
 
 
 

컴퓨터활용능력(국가기술자격)에 대한 기본 정보

  •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실기시험을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 필기 합격발표일로부터 2년 이내에 실기를 봐야함.
  • 필기시험 결과는 응시일 다음날 오전 10시에 발표
  • 실기시험 결과는 응시 주간을 제외한 2주차 금요일 오전 10시에 발표
  • 필기 1급 합격시, 유효기간 내에 실기는 1, 2급 모두 응시 가능

 

필기시험

  • 2급 =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 2개 과목, 객관식 40문제
  • 1급 =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 3개 과목, 객관식 60문제
  • 합격기준 : 평균 60점 이상. 단,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일 경우 탈락.

 
여기서 나는
1, 2과목이 1급, 2급 둘 다 이름이 똑같아서
문제도 똑같을거라는 생각에
'아 그럼 나는 1급 봐야지~' 라며 접수 했던건데,
모의고사를 풀다보니.... 다르다......
문제의 범위 자체가 앞의 과목들도 다르다......ㅠ


 

실기시험

  • 2급 = 스프레드시트 실무(엑셀) = 1개 과목 시험시간 40분
  • 1급 = 스프레드시트 실무/ 데이터베이스 실무(엑세스) = 2개 과목 시험시간 90분(과목별 45분)
  • 합격기준 : 각 과목 70점 이상.

 
실기도 역시, 엑셀에서 사용하는 함수부터 다르고
프로시저도 들어간다 ㅠ

 
 

하지만, 강의도 찾아 듣고, 연습도 해보면
1급도 딸수있다!
다만, 나처럼 난이도 차이 쉽게 보고
덜컥 시험접수부터 해서 돈날리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썼다.

 
 

(이하 TMI)
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로
컴활 2급 실기 + ITQ(한글, 파포, 엑셀) 과정 학원(100시간짜리 수업) 을 다니고 있었다.
ITQ 3종은 수월하게 시험을 치뤘고
엑셀은 심지어 만점받음 ㅎㅎ

만점 받은 ITQ 엑셀 시험 결과표


컴활은 실기만 보는 ITQ와는 달리, 필기와 실기를 모두 치뤄야 했는데,
 
학원에서 얻은 2급 필기 모의고사를 쭉쭉 풀어보다가, '뭐, 한 과목만 더 공부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호기롭게 접수했지만 탈락. ㅋㅋㅋ
1급 필기 난이도가 2급과 그렇게 차이가 클 줄은 몰랐기 때문이다.
엑세스라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없이 3과목을 공부하려니 너무 힘들어서 유튜브로 엑세스 강의 찾아 들으면서 공부 후 3주 후에 필기를 다시 봤다.
실기 공부가 어느 정도 된 후에 필기를 공부하면 훨씬 수월하다.

컴활 1급 필기시험






합격발표 보자마자 일단 2급이라도 따놓자 싶어(선생님이 추천하심), 추석연휴 전으로 2급 실기 신청.
*명절 전/후로는 시험 운영 자체가 횟수가 엄청 적었다.
처음에 봤을 때는 자리가 없었는데, 시간 날 때 마다 들어가봤더니 취소자리가 나와서 얼른 신청했다.

시험보는 날이 또 해당 수업 마지막날이었어서, 수업시간에 연습하고 조퇴 후 바로 시험장 가서 셤봄

컴활 2급 실기 합격

 
2급은 정말 쉽게 합격.


엑셀이던 엑세스건, 유튜브 무료 강의로는 한계가 있어서, 결국 온라인 수업을 하나 들었다.

컴활 1급 온라인강의


수업에 필요한 교재도 구매해서 연습할 자료가 생겼다. (책은 최대한 깨끗하게 봤다.)

그러고 첫 실기시험 응시일. 자신이 없는 상태에서 요행을 바라며 치뤘던 시험이라 그랬는지, 너무 떨리고 손에 땀이.. 
1교시 엑셀 3>1>2>4 순으로 푸는데 이미 첫 문제에서 외부문서 불러오기가 아예 안되어서 망한걸 직감했다. 중간에 그냥 일어나 나가시는 분 계셨는데, 나도 따라 나갈까 고민하다가...  그냥 모의고사본다 생각하자~ 하고 끝까지 봤다. 의외로 엑세스는 생각보다 쉬워서 다 풀고 나왔다. 시험이 끝나고 나오는 길에 바로 다음주로 재시험 접수 💸
 
위의 저 e러닝 강의와 교재도 물론 도움이 되었지만, 유튜브 기풍쌤 강의가 정말 도움이 많이 됐다

두번째로 봤던 실기시험은 일부러 같은 시험장으로 접수했다. 겪어본 환경이어서인지, 공부를 더 해서 였는지 모르겠지만 ㅎㅎ 다행이 덜 떨렸고, 지난번과 다르게 엑셀은 비교적 쉽고 엑세스가 어려웠지만 결과는 합격(!)

컴활 1급 실기 결과

 
합격 결과 확인하고, 곱게 본 1급 교재는 알라딘에 팔았다. 

교재 팔고 받은 현금

너무 뿌듯하고 해냈다는 성취감이 있었다. 취업해서 엑세스 사실 쓰는 일 별로 없다고들 하지만, 나는 배우고 연습하면서 "오 이런 간단한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같은 것도 이제 내가 만들 수 있겠구나" 하며 신기하고 재밌었다. 들일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기간을 길게 잡고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한다. 
 

정리

  • 1급을 볼거라면 공부기간을 여유있게 잡기.
  • 실기 먼저 공부 시작하고 필기 공부 병행하기.
  • 필기는 유튜브 균쌤, 실기는 기풍쌤 둘 다 진짜 좋음. (정말 감사해요 🥹🫶🏼)

 
 
자신을 키워 나가는 모든 이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