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GTQi 그래픽자격 GTQ일러스트 1급 합격후기 난이도

by 성장기어른이 2024. 3. 5.

GTQ (포토샵) 자격증에 이어서 GTQi (일러스트레이터) 자격을 취득했다!

 

👇🏼이전글 보러가기

GTQ 포토샵 1급 합격 후기 + 시험 당일 챙겨야 할 것들  


 
 
본격적으로 기출문제 풀며 준비한 기간은 약 3주였다.
개인적으로 포토샵보다 훠얼~~~ 씬 어려웠다.
시간 안에 모두 그려내는 게 정말 쉽지 않았는데,
연습과정 기록과 나름의 팁을 적어본다.
 
 
 
 

연습과정

기출문제 처음 풀어봤던 날, 
 
3문제를 90분 내로 그려서 제출해야 하는 시험인데, 
역시.. 3번 문제 하나 푸는데만 133분이 걸렸다 😨
가장 최근 기출문제(23년 11월 B 인어공주)를 통으로 모두 그리는 데는 총 5시간 반이 걸렸다... 😇 ㅋㅋㅋㅋㅋ
 
그 이후에도
4시간 5분
3시간 52분 
4시간 9분 
2시간 52분 
3시간 54분
4시간 4분...
 
도무지 시간이 줄지 않아서 
유튜브에서 일러스트 강의를 많이 찾아봤다. 
(디자스, EUNYA'S 너무 감사합니다🫶🏼 + 머냐 채널도)
 
풀이영상 보고 나서
같은 기출문제를 풀어보면 확실히 빨랐다.
 
문제에 어떤 오브젝트가 나왔을 때,
이걸 '어떤 방법으로 그려야 할지'가 바로 떠오르지가 않는 것이 제일 큰 문제였던 거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거나, 안되면 풀이영상이라도 보기로 했다. 
나는 무식하게 그렸지만, 유튜브의 선생님들은 쉬운 방법으로 그리시는 경우가 많았다.
*롤스토리디자인연구소 채널의 라이브 영상 중 일러스트레이 강좌 #110 - 캐릭터 그리는 영상은 개인적으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 10번은 돌려봐 가면서 따라 해보고 내 것으로 만들었다(좋은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디테일을 버리지 못하는 미련.. 에서 
시간이 너무 소요되고 있는 걸 알게 되었지만
똑같이 그려내는 것에서 쾌감을 느끼며 즐겁게 연습을 하고 있던 터라...
그걸 버리는 게 너무 힘들었다 ㅠㅜ
 

치열한 연습의 흔적 

 
연습하다 보니, 두 시간 안쪽으로 시간이 좁혀졌는데,
 
유난히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유형들이 있었는데,
테두리 있는 그림들이 단순해도 오래 걸렸다.

예를 들면 복잡해 보이는 👇🏼

👆🏼 이런 애들보다

👆🏼 이런 스트로크값 일정하게 들어가는 게 시간이 두배로 걸렸음 ㅠㅠ

그냥 일단 다 그리고 스트로크는 마지막에 한꺼번에 먹이거나, 
부분 부분만 테두리가 들어가는 그림은 연필툴로 위에 덮는 게 빠르다.
 
시험 전날까지도 90분에 간당간당하거나 조금 넘거나 해서, 
떨리는 마음으로 시험에 임하게 되었다.
 
 

시험당일

 
23년 12월 23일 그린컴퓨터아카데미학원 강남캠퍼스에서 1교시 시험을 봤고,
 

A형 문제지를 받았다.
손에 땀나고 떨리고 ㅠㅠ
3번 > 2번 > 1번 순으로 푸는데, 
 
3번 문제 거의 다 그리고 막판에 어쩌다가 잘못 눌러서  쓰리디툴이 켜졌는데
끄는 방법을 몰라서(화면 왼쪽 상단에 끄는 엑스 버튼 뜨는데, 당시에는 당황해서였는지 그게 안보였다 ㅋㅋ)
도형을 평면으로 그릴 수가 없어서, 다 해놓고 클리핑마스크를 못 씌웠다 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2번, 1번도 최대한 그려서 내려고 노력했다. 
1번 그릴 시간이 정말 촉박했는데, 10여분 남아있었나..?
정말 브러시로 거의 다 그리다시피.. 진짜 대충-하지만 모든 구성요소는 다 포함되도록-그려서 제출하는 데에 성공했다.
 

👇🏼시험보러 가는 길에 웨이팅 걸어서 다녀온 FIVE GUYS후기 보러가기

파이브가이즈 강남 토요일 (어쩌다)오픈런 후기

 
 

결과발표

클리핑마스크 감점이 안된 게 신기했고
 

 
1번도 그렇게 해서 냈는데
감점이 없는 게 신기했다 ㅋㅋㅋ
(정말 디테일 버리셔도 돼요 여러분)

 

아무래도 GTQ포토샵은 난이도가 낮은 대신 엄격하게 심사하고,

일러스트는 어려운 대신 '제시된 요소만 다 들어있으면' 감점을 안주시는 듯 하다.
 
 

내가 전해줄 수 있는 소소한 팁

 

★색 볼펜 가져가기★

적용한 효과는 표시하는 식으로,
문제가 요구하는 지시사항 빼놓지 않기



시험 보기 전, 점검시간 

① 환경설정

Ctrl + K 환경설정에서
- Units>> General : 단위 mm으로★
- 스마트가이드 Measurement Labels 선택 해제

② 도화지 설정

- 100mm x 80mm (단위 확인★)
- advanced option 펼쳐서 CMYK 300ppi 확인하기
- 파일명에 수험번호-이름-문제번호 넣어서 열기.

③ 지정위치에 저장 먼저 하고 시작

 

④ 패널과 툴 등 기타 설정

- [Window][Workspace][Essential Classic]
- 룰러 켜두고( Ctrl + R ), 자 위에서 우클해서 밀리미터인 거 확인!!
- 패널은 Align, Color, Swatch정도 띄워두면 좋음
- [view]에서 [Edges] , [Bounding Box] 켜놔야 작업 가능( hide~로 표시되어야 정상)

 

⑤ 문제풀이

- 3>2>1 순서로 풀기
- 이미지 배치는 이미지 간 공백 부분 위주로 보고 크기와 간격 조정
-🔥🔥드롭쉐도우 까먹지 말자🔥🔥

- 색상 칩 따로 만들지 말고 [Swatchs]패널에 추가하는 방법으로 시간 줄이기!
 

⑥ 저장, 전송은 수시로 하기 ★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음 ㅋㅋㅋ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응원을 보내며!!
이상 후기 끝.

 

 
Special thanks to..
유튜브 디자스, EUNYA’S, 롤스토리디자인연구소 채널,
기초를 잘 가르쳐 주신 학원 선생님,
그리고 많은 합격 후기들… 모두 감사합니다🥰